The source code for this blog is available on GitHub.

Blog.

내일 소셜 미디어 산업 관련 소식을 놓치지 마세요

Cover Image for 내일 소셜 미디어 산업 관련 소식을 놓치지 마세요
내일
내일
이 오디오는 자동 생성되었습니다. 피드백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최근 메타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메타는 외부 웹사이트에서 페이스북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했던 '좋아요' 및 댓글 버튼의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조치는 '좋아요' 기능이 거의 사라진 것을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많은 웹사이트와 블로그에는 페이스북 소통 버튼이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웹사이트 자체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콘텐츠를 간편하게 공유하거나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웹 페이지 상단이나 하단에 위치한 페이스북 공유 아이콘처럼 말이죠.

아마도 여러분은 이 기능의 초기 모습에 익숙할 것입니다.

Facebook like comment plug in

여전히 많은 웹사이트가 '좋아요'와 '댓글'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내년 2월부터 메타는 이들의 지원을 중단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이러한 기능들은 점차 사라질 것입니다.

메타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6년 2월 10일부터 관련 플러그인은 오류를 일으키거나 웹사이트 기능을 해치지 않도록 보이지 않는 0x0 픽셀로 렌더링되어 점차 사라질 예정입니다. 이 변경은 플러그인 콘텐츠만 사이트에서 제거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기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관리자들은 별도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버튼들은 자동으로 기능을 멈추고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입니다.

메타는 디지털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러한 기능의 사용이 "자연적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하며, 이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오늘날 사용자는 과거처럼 '좋아요' 버튼을 많이 누르지 않습니다. 현대의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행동을 더 잘 분석하여 명시적인 신호 없이도 관심을 암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틱톡은 이러한 변화의 선두에 섰습니다. 팔로우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넘어,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무한히 제공하는 방법을 통해 콘텐츠 소비 방식을 혁신했습니다.

이후로,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협업 피드에서 벗어나 알고리즘이 큐레이션한 "For You" 페이지로 전환되어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춰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좋아요' 버튼을 누르는 것이 덜 중요해졌고, 페이스북과 연결된 게시물에서 '좋아요'와 댓글이 줄어들면서 페이스북의 주요 소셜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도 감소했습니다.

물론, 여전히 수십억의 사용자가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 사용 방식이 변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페이스북으로의 외부 참여는 그리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이는 중요한 전환점으로, 소셜 미디어 환경의 광범위한 변화의 한 단면을 보여줍니다.

메타는 2026년 2월 10일 이후 이러한 기능이 웹사이트에서 더 이상 렌더링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웹사이트 관리자들은 더 깔끔한 사용자 경험을 위해 플러그인 코드를 제거하거나 자연스레 사라지는 것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